'공부의 미래' 중에서 비판적 사고의 네 가지 도구
1.지금보다 더 나은 지식이 있음을 이해하라
모든 정보와 지식이 완벽하지 않다. '내가 알고 있는게 틀릴 수 있고, 더 나은 방법과 지식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인정하면, 더 이상 확신과 아집에 갇히지 않고 겸허해지게' 된다. 설령 내가 맞더라도 상황은 내가 생각한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다.
'내가 가진 처리방법보다 더 나은 방식이 있고 얼마든지 더 좋은게 나올 수 있다는 믿음은 끊임없는 배움으로 이어지게' 된다.
2.주장의 근거를 흔들어라
"해당 주장이 무엇에 근거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어떤 주장이 유용하거나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따져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 주장의 전제와 숨겨진 가정을 먼저 발견하는 것입니다. "
주장 자체의 논리적 무결성에 흠이 없는 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주장을 들어보면 대부분 화자는 자신의 말이 논리적으로는 흠이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근거자체가 무너지면 모든것들이 뒤집힐 수 있는 전제조건(논거)이 흔들리는 것들이 많다. 계속 근거에 대한 질문을 해서 논거가 굳건한지 의심해보고 되짚어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의도를 읽어라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읽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주장이나 정보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인데 사회에서 우리가 직면하는 사람들의 행동에는 늘 의도가 들어있습니다. 예컨데 정치인들의 주장이 겉으로는 행복과 정의를 위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속으로는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만나는 사회적 인간관계에는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경우가 많다. 어떤이는 다른이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중요도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어떤 이야기나 주장을 할때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의 의도는 드러나게 된다. 자신의 의도를 꾸밈없이 정직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좋다. 행간을 잘 읽어야 한다.
4.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라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실은 객관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실체입니다. 참과 거짓을 가릴 수도 있습니다. 반면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갖는 생각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릅니다. 참과 거짓을 가릴 수 없는 표현의 자유 영역입니다.(중략) 특정한 의견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사실을 근거로 한 의견과 주장이 문제입니다."
누군가와 이야기하면 집에 돌아오는길에 나눴던 대화들을 곰씹어보곤 한다. 주장이 너무 강한 사람들은 사실을 보는데 많은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간략하게 본인에게 사실과 근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판단을 스스로 하게끔 하는 편을 선호한다. 자신이 생각하게 하고 스스로 결정하게 하고 스스로 책임지게 하는 태도가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생각한다.
구본준, 공부의 미래(117-149p)
반응형

'취미생활 >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독 중에서  (0) 2024.03.02
나의 빛을 가리지 말라에서..  (0) 2023.11.01
산산조각- 정호승  (0) 2023.05.30
불행피하기 기술  (0) 2022.11.27
앤서니 볼턴의 투자전략과 성공법칙 中에서  (0) 2022.08.13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