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창업자 필 나이트 슈독을 읽었다.
몇년간 내가 잃어버리고 살던 낙관론, 내 자신에 대한 믿음을 일깨워주는 좋은 책이었다.

글이 술술 잘 읽히는게 이 책의 장점 중 하나였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탈하면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은 로또당첨되기만큼 어려운 것이고, 설령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했다 하더라도 그걸 지키는것은 또다른 뇌의 영역과 다른 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걸 새삼스레 느낀다.

페니는 내가 일주일에 한 번씩 주는 25달러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안했다. 결국 페니는 50종류의 비프 스트로가노프 러시아식 볶음 요리 옮긴이를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당연히 내 몸집은 불어날 수밖에 없었다. 1970년 중반, 내 체중은 86 킬로그램에 달했다. 평생 이처럼 체중이 많이 나간 적이 없었다. 어느 날 아침에 정장을 입는데, 옛날에 헐렁했던 정장이 더 이상 헐렁하지 않았다.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을 보면서 악하고 소리를 지를 뻔했다.
그러나 비프 스트로가노프만 탓할 순 없었다. 언제부터인지 달리기하는 습관이 사라졌다. 회사를 경영하고, 결혼하고, 아이가 생기다 보니 도저히 시간을 낼 수 없었다. 게다가 달리기에 대한 애정도 식어버렸다. 나는 바우어만 코치를 위해 달리는 것을 좋아했지만, 그것을 싫어하기도 했다. 이는 육상 선수 출신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몇 년에 걸쳐 훈련하고 경기에 참가하다 보면 몸과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버린다. 이럴 때는 휴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제 휴식은끝났다. 나는 예전으로 돌아가야 했다. 신발 회사 사장이랍시고 뱃살이 축 늘어진 모습으로 앉아 있어서는 안 됐다.
그리고 꽉 끼는 정장과 축 늘어진 뱃살만으로는 충분한 동기가 되지 않았는지 곧 또 다른 동기가 나타났다.
마라톤 대회가 끝나고 그렐리가 내 부탁을 거절한 뒤, 그와 나는 둘만의 달리기 시합을 하기로 했다. 6500미터가 가까워지면서 그렐리는내가 숨을 헐떡거리며 버티는 모습을 애처로운 듯 뒤돌아봤다. 그렐리가 나한테 돈을 빌려주지 않은 것과 나를 애처롭게 바라보는 것은 별개의 일이었다. 그렐리는 내가 당혹스러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나에게 시합을 제안했다. "이번 가을에 우리가 1500미터를 달리는 거야. 1분까지는 봐주겠어. 만약에 네가 이긴다면 1초당 1달러씩 주지."
그해 여름, 나는 열심히 연습했다. 퇴근 후 매일 밤 10킬로미터씩 달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옛날 체형으로 돌아와 체중은 73킬로그램가됐다. 그렐리와 시합하던 날그날 우델은 스톱워치를 가지고 왔다. 나는 그렐리에게서 36달러를 받았다이 승리는 그렐리가 어느 육상대회에 나가 4분 7초를기록한 다음 주에 거둔 것이어서 훨씬 더 달콤했다. 그날 집으로 돌아오면서 나는 엄청나게 즐거웠다. 나는 혼자서 "그래, 계속 가는 거야. 중단해서는 안 돼"라고 계속 혼잣말을 했다.
슈독 234-235p
바우어만 코치는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기자들에게 프리폰테인은 현재 세계 최고의 중장거리 선수라고 소개했다. 나는 무뚝뚝한바우어만 코치가 선수를 그토록 칭찬하는 모습을 한 번도 본 적 없었다. 바우어만 코치는 이후에도 프리폰테인 이야기만 나오면 열변을 토했다. 그는 프리폰테인은 지금까지 자기가 데리고 있었던 선수 중 가장 뛰어난 선수라고 했다. 바우어만 코치 밑에서 보조 코치로 일하는빌 델린저는 프리폰테인의 비밀 무기는 자신감이라고 했다. 그의 자신감은 그의 폐활량만큼이나 별난 데가 있었다. 델린저는 "보통 선수들은 자신감을 쌓는 데 대략 12년 정도 걸리지만, 이 젊은 친구는 그런자신감을 태어나면서부터 가졌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렇다. 바로 자신감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자본이나 현금이 아니라 자신감이다.
/ 슈독 SHOE DOG
주식공모를 하고 나서도 우리에게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았다. "우리에게는 기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활용할만한 관리자를 구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리는 외부에서 관리자를 영입하려고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우리 문화가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하야미는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저기 대나무 보이세요?" "네 보입니다." "당신이 내년에 오면, 저 대나무는 키가 30cm 정도 더 커졌을 겁니다"하야미를 물그러미 바라보았다. 무슨말인지 알 것 같았다.
슈독 557p
돈이 굴러 들어오면서, 돈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돈만 추구하는 삶을 살지는 않았기 때문에 돈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다. 그러나 돈에는 다음과 같은 본질이 있었다. 많든 적든,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던 당신의 일상을 정의한다. 우리의 과제는 돈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슈독 531p
젊은이들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돕는 것은 보람찬 일이다. 나는 그들에게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앞으로 40년 동안 시간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 누구하고 함께 쓰고 싶은지 깊이 고민해보라는 말을 하고 싶다. 20대 중반의 젊은이들에게는 직업에 안주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천직을 찾으라. 그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더라도. 계속 찾도록 노력하라. 천직을 찾으면 힘든일도 참을 수 있고, 낙심하더라도 금방 떨쳐버릴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성공에 이르면 지금까지 느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인습을 타파하려는 사람,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 반란을 꾀하는 사람에게 충고하고 싶은 말이 있다. 이런 이들은 항상 자기 등에 과녁을 달고 다닌다. 승리할수록 이 과녁은 점점 더 커진다. 이는 나 한 사람만의 의견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이다.
(중략)
성공에는 행운도 큰 역할을 한다. 그렇다 나는 행운의 위력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운동선수, 시인, 기업가에게는 행운이 따라야 한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서 훌륭한 팀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고, 머리도 좋아야 하고, 결단력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행운이 결과를 결정할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이를 두고 행운이라고 부르지 않고, 로고스, 즈냐나, 다르마, 성령, 신이라고 부른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이 열심히 노력할수록, 당신의 도는 더욱 좋아진다. 어느 누구도 이런 도를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나는 정기적으로 도를 쌓으려고 노력한다. 나는 사람들이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당신 자신에게 믿음을 가지라. 이런 믿음에 대해서도 믿음을 가지라. 이런 믿음에 대해서도 믿음을 가지라. 믿음음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이 정의하는 믿음이어야 한다. 믿음 그 자체는 당신의 마음속에서 정의된다.
슈독 546p

반응형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