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자신을 보는것이 부정확하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들것이다.
자신의 모습을 남을 통해서 발견하곤 하는것이 자주 있는 일이고 보면, 사람은 자기 마음을 다루기도 힘겨워하고
다른 사람 이야기와 자기의 이야기가 다를때 자신의 의견을 접기도 하는 나약한 존재인 것 같다.
투자를 하다보면 마인트콘트롤이 얼마나 중요한지 매번 느끼고 부족함을 절실하게 느끼곤한다.
다른이들과 반대방향으로 생각하기는 쉽지만 자신의 피와같은 돈을 걸고 스스로의 판단에 의지해 나아가기란 쉽지 않다.
기업에 대한 확신은 기업이 잘 돌아가고 있다는 확신이기도 하지만..
그걸 제대로 본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기도 하다.

 

자신을 믿는가.
자신의 안목을 믿는가.
지금 투자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콜롬부스처럼 무모하지만 적어도 자신의 안목을 믿는 사람일 수 밖에 없다.
설령 그가 발견한것이 인도가 아니라 아메리카 대륙이었어도, 그는 성공한 모험가였다.
자신이 용기가 없다고 책망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콜롬부스가 미친놈이라고는 욕하지 말자.
콜롬부스는 실패할것이라고 비웃지는 말자.
다만 콜롬부스의 모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콜롬부스가 돌아온다음 처음 이주한 사람이 되어도 기회는 잡을 수 있다.
기회는 열려있고, 선택하거나, 잡지 않는 것도 스스로의 몫이다.
지금 주식을 사지 않는것도 기회이고, 사는 것도 기회이다.
하지만 지금이 역사적으로 주식을 사야할것 같은 시기라는 데 공감한다면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회사 주식을 몇개씩 사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를 처음 탈 때 얼마나 비틀거리고 넘어졌는지 기억해보자. 하지만 페달을 밟고 앞으로 달리는 순간 이제 자전거는 내가 타고다니는 교통수단의 하나가 된 것이다.
위기를 감수하고 스스로 성공한 경험.. 지금 위기에서 아주 작은돈으로 자신을 시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어짜피 투자는 평생 하는것이고 당신의 투자 마인드가 분석능력에 못미친다면 늘 인지부조화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
전재산을 걸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당신의 용기와 안목을 당신의 용돈내에서 시험해보라. 
다음 위기에서 당신을 아주 현명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