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좋은기업은 꾸준히 재발견 된다
2.기대수익률을 너무 높이고 고가에 팔려고 애쓰지 마라. 고가에 팔려고 노력하는 순간 시세의 노예가 된다.
3.가장 좋은 때 최악을 대비한다. 적이 후퇴한다고 적의 종심으로 진격한다음에 퇴로가 막히면 몰살될 수가 있다. 항상 최고의 시절에 최악을 대비하라. 진격할때 퇴로를 마련해두라.
4.자신이 탁월해서 수익을 올린것이 아니라 다른사람이 그 기업을 인정해줬기 때문이다. 자신이 한 일이란 좋은 기업을 찾아낸 일 뿐이다. 사업도 마찬가지다 남들이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으면 사업의 성공도, 주식의 수익은 없다. 남이 인정해주지 않는 숨어있는 기업가치에 과다하게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5.주식시장에 목숨을 걸지 말라. 주식시장은 매초마다 목숨을 걸다가 경제적 생명이 사라지는 사람이 생겨난다. 때문에 주식시장은 목숨을 걸고 한판 승부를 거는 강한사람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느긋한 사람이 이기게 되어있다.
6.가장 긍정적으로 생각한 다음에 리스크를 생각하라. 처음에 너무 비관적으로 보면 긍정적인 면이 한개도 보이지 않을것이다.
7.아무것도 완전하게 믿지말라. 도구와 확실한 예측에 목숨걸지 마라. 정형화된 벨류에이션 시스템, 재무제표 숫자, 사이비 경제학자들의 예측에 얽매이지 마라. 현실을 완전히 반영할 수 있는 물리,수학모델은 존재하지 않는다. 수학적으로 아름다운 모델은 모두 '~가 ~하다면' 따위의 가정에 기반하고 있기때문에, 예측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커지면 커질수록 오판했을때의 리스크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세상에서 확실한 예측이란 "밥을 먹으면 똥을 싸게 되어있다"정도의 아주 상식적이고 단순한 인과고리 한 개정도 뿐이란걸 기억하라.-세상은 이렇게 많은 인과의 고리 한개로부터 시작된다-
8.다른사람의 말을 항상 귀담아 들어라. 뼈속부터 겸손하라. 겸손하지 않는다면 자만감에 빠져 스스로를 그르칠것이고, 자신이 겸손하다면 남에게 1개의 정보를 들을 것을 스스로 새겨들어 2개가 될 것이고, 다른이의 호감을 얻어 2개의 정보를 들을것을 네 개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주식에 대한 논쟁에서 이겨봐야 남는것은 없다. 시장이 뒤집어져서 논쟁에서 이겨도 바보가 되는 경우도 많다.
9.내재가치로, 매출, 이익, 부채비율감소등 유뮤형의 자산이 증가하는 기업을 사라. 그 기업의 주가는 재평가 될 것이다. 수익가치와 미래가치 없이 자산가치로 시가총액이 올라가는 기업은 언제든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다.
10. 현재의 자산, 이익과는 상관없이 비즈니스의 원천이 무형자산이고 그 사업전망을 감고도 알 수 있을정도라면 현재의  pbr은 무시하고 EPS전망을 보고 사라.
11. 최악의 업황에서 최고의 기업을, 최고의 업황에서 2등회사를 사라. 그렇지만 절대 3류회사는 사지 않는다.
12. 좋은기업은 하루아침에 나쁜기업이 되지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쁜기업은 하루아침에 좋은기업이 되는것은 아니다. 주식시세는 매일매일 변하지만 기업은 아주 짧아야 1개월, 1분기 1년 3년단위로 계획을 세워가며 점차로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것이다.

반응형

'투자이야기 > 투자에 대한 소소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긋한 투자자  (0) 2009.06.18
기대수익률을 낮추다  (0) 2009.06.09
인과관계에 대해  (0) 2009.06.02
주식투자에서 손해를 덜보고 수익내는 법  (2) 2009.05.28
속도와 방향성  (0) 2009.03.31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