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CS 2025Q2 실적과 사업분석

1. 투자아이디어

  1. ASICS Corporation은 2025년 상반기 동안 전례 없는 성장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
  2. 실적 호조와 함께 연간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고 주주 배당금도 증액
  3. 사업부문 특히 '퍼포먼스 러닝', '스포츠스타일', '오니츠카 타이거' 카테고리가 성장을 견인
    1. 일본, 북미, 유럽 등 전 지역에서 강한 성장세
    2. Z세대 사이에서 러닝과 기능성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 복고풍 디자인("Y2K 룩", "고프코어 룩")이 유행하는 트렌드와 ASICS의 브랜드 재포지셔닝 전략이 주효했음
  4. 인기와 가격정책 변경으로 인상 효과
    1. 정가판매로 정책을 선회 높은 리셀가 형성
    2. 품절 대란이 이어지며 리셀가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음
    3. 특히 캐나다 디자인 스튜디오 jjj 자운드와 콜라보한 젤카야노 14는 발매가 대비 리셀가가 무려 6배나 뛰어오른 119만 9천 원에 거래되기도 했음2. 재무 성과 및 전망 (2025년 상반기 기준)[[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b1ec909a6ec41c2e4bda4106728b37aa_MD5.webp|Open: 아식스-1756107973647.webp]]
      ![[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b1ec909a6ec41c2e4bda4106728b37aa_MD5.webp]]
  • 매출 및 이익 신기록:
    • 2025년 상반기 매출은 4,028억 엔(약 3조 7,7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
    • 중간 매출액이 4,000억 엔을 넘어섰음
  • **영업이익
    • 811억 엔(약 7,593억 원)으로 37.5%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536억 엔(약 5,019억 원)으로 27.0% 상승하며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
  • 총자산
    • 5,397억 1천 7백만 엔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했으며, **총순자산은 2,432억 1천 3백만 엔으로 3.5% 증가
  • 총자산 대비 자본 비율(Equity-to-asset ratio)은 44.7%를 기록
  • 연간 실적 전망 상향 조정:
    • 이미 2025년 1분기에 매출총이익 개선 요인으로 판매 가격 최적화(2.1% 증가)
    • 2025년 연간 매출액은 기존 7,800억 엔에서 8,000억 엔으로 상향 조정
      • 2.6% 증가한 수치
    • 영업이익은 기존 1,200억 엔에서 1,360억 엔으로 13.3% 상향 조정
    • 경상이익은 기존 1,150억 엔에서 1,310억 엔으로 13.9% 상향 조정.
    • 모회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이익은 기존 780억 엔에서 870억 엔으로 11.5% 상향 조정
    • 주당 기본 순이익은 기존 108.98엔에서 121.72엔으로 상향 조정
  • 배당금 증액:
    • 중간 배당금을 주당 12엔으로 결정하고, 연간 배당금 전망치를 기존 26엔에서 28엔으로 상향 조정
    • ASICS의 주주 환원 정책 강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줌
  • MTP 2026 목표 조기 달성 가능성:
    • 경영진은 이번 상향 조정을 통해 중기 경영 계획 2026(MTP 2026)의 영업이익 1,300억 엔 이상, 영업이익률 17.0% 이상, ROA 15.0% 목표를 1년 앞당겨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

4. 성장 동인 및 핵심 카테고리

  • 카테고리별 성장:
    • 퍼포먼스 러닝: 하이엔드 제품에 집중하여 순매출 8.2% 증가, 카테고리 이익률 25.2% (1.2%p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 스포츠스타일: 순매출 46.4% 급증, 카테고리 이익률 30.7% (2.8%p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VINTAGE TECH 제품의 지속적인 강세가 주효했음
    • 오니츠카 타이거: 순매출 50.1% 증가하며 가장 높은 카테고리 이익률 39.1% (1.1%p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일본 내 인바운드 수요가 크게 기여
    • 오니츠카 타이거는 2025년에 글로벌 확장을 위해 바르셀로나(3월), 도쿄 오모테산도(4월), 중국 청두(4월), 파리 샹젤리제(7월)에 직영점을 오픈
    • **2025년 순매출 전망은 120억 엔, 카테고리 이익 45억 엔, 매출총이익률 75%을 사측 가이던스로 제시
  • 지역별 성장:
    • 일본: 순매출 35.4% 증가, 영업이익률 30.0% (6.9%p 증가). 오니츠카 타이거 카테고리의 강세와 인바운드 관광객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50% 증가하며 큰 영향을 미침
    • 유럽: 순매출 24.2% 증가, 영업이익률 20.2% (0.2%p 증가). 퍼포먼스 러닝 및 스포츠스타일 카테고리의 꾸준한 성장이 핵심 동력.
      • 파리 샹젤리제에 일본 브랜드 최초로 매장을 오픈 등 전략적인 확장을 추진 중
    • 북미: 순매출 9.1% 증가, 영업이익률 13.9% (4.0%p 증가)를 기록 중. 스포츠스타일 카테고리의 높은 성장과 직영점 수익성 개선이 기여했음
    • 중국: 순매출 16.9% 증가, 영업이익률 25.4% (전년 대비 25.4% 증가)를 기록. DTC(Direct-to-Consumer) 매장 확장과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내 럭셔리 카테고리 입점 전략이 효과를 보임
      • 중회권에서 오니츠카 타이거는 할인 판매에서 정가 판매로 가격 전략을 전환이 성과를 보임

4.5 판매 채널 전략 변화

오니츠카 타이거의 DTC 전환 전략
오니츠카 타이거는 사업 모델의 진화를 통해 도매(Wholesale) 중심에서 직접 소비자 판매(DTC: Direct-to-Consumer) 중심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추진

  • 2011년에는 DTC 비중이 5%에 불과했으나, 2024년에는 브랜드 통제 매장(Brand Control Store)의 비중이 99%로 증가=>전반적인 판매 채널의 변화
    • 전자상거래(E-Commerce)가 27%
    • 파트너 단일 브랜드 매장 14%
    • DTC가 58%
      유럽 시장에서의 도매 운영 종료
      직접적인 고객 소통을 위해 도매 운영을 종료하고 DTC에 집중
  • 북미(미국 포함) 시장에서의 DTC 채널 확장 및 전략
  • 오니츠카 타이거의 북미 DTC 재진입 목표
    • 오니츠카 타이거는 현재 DTC 채널이 없는 지역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7년 중반을 목표로 북미 시장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 DTC 채널을 통해 재진입할 예정.
      • 기존 도매 채널을 직영점으로 환한다기보다 DTC 채널을 새롭게 구축하거나 강화하는것
  • 아식스 북미 사업의 직영점 수익성 개선: 아식스 전체적으로는 북미 지역에서 회사 소유의 소매점(company-owned retail stores)에서 수익성이 개선
    • 기존 직영 채널의 효율성 및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대형 유통 채널로의 확장 가능성: 북미 지역에서 러닝 전문점 시장 점유율 2위를 달성 후, 딕스 스포팅 굿즈(Dick's Sporting Goods)와 같은 대형 스포츠 용품 소매점으로 판매 채널을 본격 확장할 계획 특정 시장에서 도매 채널을 확대할 가능성도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재 딕스 매출 비중은 북미 매출의 3%에 불과

4. 브랜드 전략 및 시장 트렌드

  • Z세대 및 러닝 트렌드
    • Z세대는 운동에 진심이며, 러닝이나 헬스 등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호합니다. 이는 곧 운동복과 운동화에서 기능성과 착화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으로 자리잡고 있음
    • 미국 Z세대 사이에서는 '러닝 클럽'이 데이트 장소로 활용되거나, '러닝 조끼'가 핫한 패션 아이템이 되는 등 러닝이 일상적인 문화로 자리 잡는 중
    • ASICS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러닝화의 기능성을 꾸준히 강조해왔음, 특히 '젤 쿠셔닝 시스템'과 같은 고유 기술이 호평을 받고 있음
  • Y2K 및 고프코어 룩
    •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을 담은 트로 열풍(Y2K 룩) 아웃도어 패션을 일상복에 활용하는 고프코어 룩의 유행이 ASICS의 복고풍 디자인과 맞아떨어졌음
    • 특히 '젤 카야노 14', '젤 1090', '젤 1130'과 같은 2000년대 초반에 출시된 '젤 시리즈' 제품들이 재출시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고, 과거에는 투박하게 여겨졌던 디자인이 오히려 패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 리셀 플랫폼에서 '젤카야노 14'와 같은 인기 제품의 가격이 정가 대비 6배 이상 폭등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음
  • 브랜드 재포지셔닝 및 협업
    • [[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de8a91ceaaff833c4235370c1a04006f_MD5.webp|Open: 아식스-1756106451625.webp]]
      ![[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de8a91ceaaff833c4235370c1a04006f_MD5.webp]]
    • ASICS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나이키, 아디다스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아저씨 신발'이라는 이미지
      • 오니츠카 타이거를 패션 브랜드로 재출시
      • ASICS는 기능성을 지향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
    • 최근에는 키코 코스타디노프, JJJound(자운드), 마틴 로즈 등 유명 디자이너 및 브랜드와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 지향적인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 셀럽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ASICS 운동화를 패션 아이템으로 자연스럽게 노출전략 효과
  • 나이키와의 차별점:
    • 신발이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이다
    • 과거 러닝화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나이키가 최근 몇 년간 신발의 기능성보다는 패션 브랜드화에 집중했으나, 그 자리를 ASICS, Hoka, On Running, New Balance 등 기능성을 강조하는 브랜드들이 대체중
    • ASICS는 나이키가 약해진 틈을 타 러닝화의 본질인 기능성, "발이 편안하다" 평가를 받으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5. 결론

ASICS는 Z세대의 운동 트렌드와 복고 패션 유행이라는 거시적인 흐름을 잡는데 성공
• Z세대(젊은 세대)는 운동에 진심이며, 일상에서도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호하고 옷이나 운동화의 기능성을 디자인 이상으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는 기능성이 뛰어난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소비층이 형성되었음을 시사
=>아식스와 같은 브랜드가 높은 가격정책을 고수할 수 있는 동인으로 작용함
자사의 오랜 기술력과 브랜드 헤리티지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마케팅 전략과 결합하여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중.
다만, 이러한 급성장이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지, 아니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지는 향후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한 ASICS의 민첩한 대응에 달려있을 것

url: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0465
title: "아식스, 상반기 3.7조원 팔았다…매출·주가 최고치 경신"
description: "일본 스포츠 브랜드 아식스(ASICS)가 올해 상반기 역대 최고 실적을 발표하며 연간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실적발표 후 주가는 최대 18%까지 급등했다. 13일 공개된 실적 자료에 따르면 아식스는 1~6월 매출 4028억 엔(약 3조 7707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811억 엔(약 7593억 원)으로 37.5% 늘었고, 순이익은 536억 엔(약 5019억 원)으로 27.0% 상승했다. 주당순이익(EPS)은 75엔(약 702원)을 기록했다.특히 아식스는 중간 배당을 주당 12엔으로 결정하며"
host: www.ktnews.com
image: http://www.ktnews.com/news/thumbnail/202508/140465_114358_4556_v150.jpg

참고자료


아식스 실적전망 공시

https://assets.asics.com/system/libraries/4050/Notice%20Concerning%20the%20Revision%20of%20the%20Consolidated%20Business%20Results%20Forecast%20.pdf[

오나츠카 타이거

https://c-hotline.net/docs/co/arc/LPVZ5506rev02/src/dl/asics250707e_1.pdf[

아식스 실적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0465)
[[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d475f6ec6f2a63012a34a4e2889f5421_MD5.webp|Open: 아식스-1755905015684.webp]]
![[3.Resource/투자/01.투자아이디어/첨부파일/d475f6ec6f2a63012a34a4e2889f5421_MD5.webp]]

url: https://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219463
title: "올해 재판매 스니커즈 1위는 ‘아식스’"
description: "스니커즈 리세일 전문 스탁엑스(StockX)의 올 상반기 보고서(Big Facts)에서 스니커즈 재판매 부문에서 아식스가 지난해에 이어 연속 1위에 올랐다."
host: www.apparelnews.co.kr
image: https://www.apparelnews.co.kr/upfiles/manage/202508/bc94e2aafc8f1636a7641591928b5c8e.jpg

 

Fetching Data#s05o

url: https://v.daum.net/v/20250822114503804
title: "[단독] 아식스, 6개월만에 또 오른다…젤벤쳐 9%대 인상"
description: "[앵커]  각종 물가 부담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어제(21일) 생산자물가지수가 두 달 연속 올랐단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런 가운데 운동화 가격도 오릅니다.  이에 더해 명품 브랜드들의 줄인상도 예고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채연 기자, 운동화 가격이 오른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아식스코리아는 오는 25일부터"
host: v.daum.net
image: https://img1.daumcdn.net/thumb/S1200x63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8/22/sbscnbc/20250822114505380jtwq.jpg

 

url: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8186143g
title: "치마 입고 달린다고?…러닝족들 난리 난 '이 옷' 뭐길래 [패션시장 강타한 러닝태풍 上]"
description: "치마 입고 달린다고?…러닝족들 난리 난 '이 옷' 뭐길래 [패션시장 강타한 러닝태풍 上], \"누가 기능만 보고 사요\" 강렬한 컬러에 스타일까지 '러닝템'의 진화 운동복 넘어 일상복으로…러닝 패션의 진화 무채색 운동복 옛말…형형색색 화려한 색상 인기"
host: www.hankyung.com
image: https://img.hankyung.com/photo/202508/01.41432107.1.jpg

 

url: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8186826g
title: "2030 직장인, 취미로 '러닝' 시작했다가…\"매달 수십만원씩 써요\" [패션시장 강타한 러닝태풍 下]"
description: "2030 직장인, 취미로 '러닝' 시작했다가…\"매달 수십만원씩 써요\" [패션시장 강타한 러닝태풍 下], 패션 수요 위축에도 러닝복 시장만 성장 오픈런 열풍에다 인기 제품엔 '웃돈' \"유행 정점 찍었다\" 우려도"
host: www.hankyung.com
image: https://img.hankyung.com/photo/202508/99.38621588.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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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