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자신의 나라 신용등급을 강등했을까? 이런 정치적 문제는 제끼고 결과만 생각해보자. 나머지는 기대나 희망과 관련된 이야기일테니.

시장을 보는 시각이자 시나리오인대 이대로 흘러가면 1년미만의 원자재 스프레드 투자는 모조리 마이너스. 물을 정신없이 들이키게 될 것이다.

방향성은
달러는 미국으로.
원자재는 숏포지션.

보통 신용등급 하강은 신규발행채권 이자율의 상승과 국채수익률의 하락(기존채권 가격 떨어짐)을 불러오게된다. 즉 나라의 재정을 적자편성화려면 채권을 발행해야 햐는데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위험도가 높아지고 그 금리가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채권을 발행할때 재정부담을 주게된다는 이야기이다. 근데 이게 기축통화국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부채를 갚기위해 그냥 달러윤전기를 돌려대면 된다.
신용등급을 내리면 신규 채권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이자율이 올라갈 것이고 기존의 국채수익률은 하락하게 된다. 즉, 기존 국가들이 보유한 채권가격은 떨어지게 된다. 미국의 신용등급이 떨어질때마다 미 국채의 가격은 떨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자율을 팍팍팍 계속 롤러코스터를 타고 올라가게 되면 신규발행하는 국채의 이자율은 올라게 되어 있다. 두가지 방향성이 있다.

1. 국채를 발행할 여력은 줄게 되어 긴축을 해야한다. 달러 발권력에 한계가 가까워 오기 때문이다.
2. 높아진 불확실성에 미국의 국채가격이 상승하면서 새로 공급되는 채권에 돈이 몰리면서 원자재가격은 오를만하면 미국의 신용등급을 떨구면 된다. 절대 원자재 투기를 할 수 없다. 미국의 달러는 강세가 된다. 참 지랄맞다. 단 금값은 예외일지도
3. 이에 대한 효과로 수요위축과 달러강세로 원자재 가격은 하락한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도국은 미국국채를 더 살 수 밖에 없다. 미국 국채를 매도하고 어떤것을 살 수 있을까? 떨어지는 원자재? 긴축중인 중국채? 유럽의 개망나니들을 다 떠안은 독일국채? 옛날옛적에 맛탱이간 영국국채?

이것은 미국이 S&P를 통해 긴축정책을 실시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미국이 FRB를 통해 금리를 인상한다는 말이 나오면 긴축에 들어간다는 시그널을 주기때문에 이자율이 올라 내수시장에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된다. 중간 과정이 아주 개판이 되겠지만. 효과는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즉 한국은 환율이 오르면 수출이 늘어나지만 미국은 환율이 절상되어 강달러로 가면 긴축효과와 물가인하 효과가 동시에 일어나게 된다.
당분간 물가인하 효과로 미국은 재정적자정책을 효과적으로 만들게 될 수단을 갖게 되었다. 어쩌면 미국이 QE 시즌3을 하지 않고도 내수를 부양할 여력이 생긴것이며 QE3을 할 공간이 생기기도 한 것이다. 꽃놀이패이다.

 

리먼사태는 리먼이 사고친 돈이 허공에 날아가면서 부실자산의 자산가치가 우량회사채랑 바벨포트폴리오로 편입되었지만 그게 부실화 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신용등급하락이 국가들과 금융기관들이 편입한 미국 국고채가 가치가 폭락하면서 날아간 돈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박살났던 것으로 환원시켜서 해석하면 될 것입니다. 즉 미국 국채문제는 세계 여러국가의 국고와 금융기관들이 보유중인 미국채를 미국이 털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이야 다른나라 보유채권 가격이 쓰레기가 되던 말던 달러화 가격이 오르든 내린던 뭔 상관이랴...
달러채권 보유국가만 눈물을 흘릴 수 밖에...

반응형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