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투자자, 성공의 관건은 ‘투자 경쟁우위’ - 아이투자 (itooz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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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경쟁우위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들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요컨대, 투자자의 경쟁우위로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시장위기 시 투자할 신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
: 2009년이나 2020년 3월 같은 위기 시에 투자할 신규 자금이 있다면, 훌륭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매도하거 패닉에 빠져 매도하는 사람들로부터 아주 싼 값에 자산을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병목구간, 요컨대 자금경색기는 오래 가지 않는다. 대개의 경우 중앙은행들이 곧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자금경색기에 투자할 신규 자금을 갖고 있다는 것은 그 외 다른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를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그 이전에는 수익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2. 일시적 가격 일탈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는 유연성 혹은 민첩성
: 소수의 투자자가 그 기회를 이용해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일시적인 가격 일탈 상황이 있다. 모호한 혹은 비유동적인 증권이 그런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어떤 특별한 사건이 그런 일탈을 창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20년 도날드 트럼프 때문에 많은 대형 투자운용사들이 중국 정부와 연계된 주식을 처분해야 했다. 이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행해진 대규모 매도는 주가를 급락시킴으로써, 매우 양호한 일부 기업들마저 기업가치가 마이너스가 되기 한다.*

* 마이너스 기업가치(negative Enterprise Values): 기업의 현금이 ‘시가총액 + 부채’보다 많은 상황. '시가총액 + 부채'를 지급하고 그 기업을 인수해도 인수자금보다 피인수기업의 보유 현금이 많은 상황. 주가가 비합리적으로 싼 경우를 말한다.

3. 개념적 경쟁우위
: 이는 투자자가 시장(다른 모든 투자자들)과는 다르게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년 전 성공했던 일부 기술주 투자자들은 특정 사업모델에서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발견했었다. 또 일부 퀄리티 투자자들은 재무상태가 좋고 사업모델이 우수한 일부 기업을 시장이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다. 2007년의 경우엔, 많은 헤지펀드들이 주택용 부동산이 전체적으로 과대평가 되었고, 그 시장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발견했었다.

그러나 경쟁우위는 영속적인 것이 아니다
로버트 위긴스(Robert Wiggins)와 티모시 뤼플리(Timothy Ruefli)는 두 개의 획기적인 연구**에서 40개 산업, 약 7,000개 기업을 분석한 후, 얼마나 많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했는지 살펴보았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시장을 상회하는 실적을 장기적인 경쟁우위의 증거로 보았다. 그 결과 이들은 경쟁우위가 매우 드물고 매우 단기적인 것임을 발견했다. 분석대상 기업 중 10년 이상 경쟁우위를 유지한 기업은 5%에 그쳤다. 20년 이상 경쟁우위를 유지한 기업은 0.5%, 50년 이상 경쟁우위를 유지한 기업은 0.04%에 불과했다. 또한 이들은 해당 기업이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기간에도 경쟁이 격화되면서 경쟁우위의 강도가 약해졌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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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