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음반산업

가장 중요한것은 가수보다 그들을 키워내서 곡을 수급하고 컨셉과 스토리를 만들고 앨범을 내서 수익까지 내는 가수로 만드는 사업기획자의 역량이라고 한다. 때문에 궁극의 인간관계기술이 중시되고 에고가 강한 예술을 하는 사람으로부터 자원을 채굴해서 미디어로 유통하는 사업(어떻게 알릴 것인가? 어떻게 팬덤을 키우고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을 해야한다는 점에서 인맥이 중요.

피끓는 십대 청소년들을 무대에 올릴때까지 져야 하는 리스크도 감안해야 하기때문에 산업으로서 엔터산업은 사람과 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사업가와 기획자가 '생산수단'으로서의 아티스트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투자하지는 않고 있지만 이제 산업으로서 체계를 갖춰나가고 있고 예측가능성이 올라가고 있는데에다 시장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산업이라는 측면에서 매력적인 사업인것만은 분명한것 같다.

제작년부터 게임주를 일정부분 투자중인데 프로듀서의 역량과 기획력, 제작팀의 기술력이 중요하다는 점이 약간 다를뿐이지만 본질은 비슷하다. 팀을 꾸리고 돈을 끌어와서 게임을 완성시킬 수 있는 역량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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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