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 대한 메모

중국이 인플레이션을 수출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미국이 돈을 찍어내도 중국이 저가로 기초소재(철강, 희토류), 공산품을 생산해서 미국에 수출하는 구조로 미국의 인플레를 막아주었는데 이제 미국이 돈을 찍어내면 화폐가치하락을 미국과 달러를 기축통화로 쓰고 있는 모든 나라들이 감당하게 된다. 중국이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려고 노력하는 와중에 공해유발 저부가가치 제조업은 중국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며 키우고 유지할 이유가 별로 없다. 이런 내외적 이유로 중국은 미국 달러를 악화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인플레이션이 좋은 인플레이션이 될지 나쁜 인플레이션이 될지 모르지만 중국을 대체할 거대 생산기지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미국과 각 중앙은행들이 감당할 수 없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지 않는 이상 물가가 떨어질 일은 없을것이다.

중국의 플랫폼 기업 규제는 중국 공산당이 부의 독점을 견제한다는 내재적 관점으로 보는게 옳을 것 같다. 예를들어 미국 아마존같은 여러 플랫폼 기업이 골목상권을 위협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사람들의 부를 가져가고 있다는 측면에서, 빈부격차와 육아부담증가가 출산률 하락의 핵심구조라는 측면에서 중국 공산당은 이 정책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미국과 중국이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기 시작했다.

 

중국의 하이테크 공산주의 vs 미국의 빅테크 주주자본주의&민주주의

 

다만 앞으로도 중국은 수출을통한 GDP성장보다는 내수위주의 성장을 펼칠 것 같다.

반응형
Posted by co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