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아이와 작은아이에게 자동차와 주식, 집, 옷을 예를 들어 소비와 투자에 대한 이야길 해 주었다.

너희들이 클때 가장 걱정했던것은 친구들과 원만히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었어.  아빠가 사회성이 부족해서 고생을 많이 했었거든. 어릴적에 심리검사도 받게 하고, 미술치료도 받고 놀이치료도 받고 지금은 너희들이 친구들과 잘 지내는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아빠는 소비에 대해 이야기 하려해. 아빠가 차를 4000만원 정도를 주고 샀는데 지금은 얼마일거 같아? 지금은 대략 3000만원 이하일거야. 차는 사자마자 가치가 매일매일 떨어지는 자산이야. 집은 어땠을까 아빠가 차를 살때가 코로나 때였는데, 그때 어떤 집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격이 오른 곳도 많아. 주식은 어때? 주식도 자기자신이 가치가 있다면 가격이 오르는 자산이야.

옷은? 만약 아빠가 차를 샀을때 어떤 사람이 4000만원어치 옷을 샀다면 지금 얼마에 팔릴거 같아? 아마 500만원도 되지 않을거야.

이자는 알지? 복리도 이자가 원금에 붙어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거야 대부분의 자산은 복리로 움직여.
사자마자 가치가 떨어지는 자산을 사면 가난해져. 저축하는 습관을 키워야 하는 이유야. 1000만원을 모으면 투자를 시작할 수 있어. 구체적인 저축방법은 통장을 하나씩 만드는거야. 이제부터라도 시작해보자구.


너희들이 아빠보다 나은삶을 살길 바라.

반응형
Posted by cocon